결로는 기온 차이로 인해 물체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창문 또는 창문 주변에 결로현상이 발생하면 실리콘, 벽지 등에 곰팡이가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주변 벽지, 타일 등 마감재가 훼손되기도 합니다. 특히 결로현상이 겨울에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실내외 온도 차이 때문입니다. 실내의 온도가 바깥 온도보다 너무 높을 때 공기 중에 있던 수증기가 이슬이 되어 맺히는 겁니다.
결로현상을 그대로 놔두면 벽이나 바닥, 천장 등 온 집안 곳곳에 곰팡이가 생겨납니다.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기 중으로 퀴퀴한 냄새와 함께 우리 몸으로 들어가서 건강을 위협합니다.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더 위험합니다.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곰팡이로 인해 피부 자극을 일으키면서 아토피와 같은 각종 피부염 등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기 중에 섞여 호흡기로 들어간 곰팡이가 코 막힘과 눈 가려움증, 호흡곤란과 천식을 유발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 만성 폐질환을 가진 사람이라면 폐 속 곰팡이 감염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필름 부착 시 유리표면 온도를 상승시켜 주며 그로 인해 결로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결로는 내외부 온도차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결로현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현재 창호를 철거하고 단열기능이 더 향상 된 창호로 교체 하는 방법 두번째, 현재 창호에 단열필름을 시공하는 방법 세번째, 환기를 자주하여 결로현상을 감소 시키는 방법
미세먼지 가득한 추운 겨울에 자주 환기 시켜준다?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결국 창호교체나 단열필름 시공을 고민을 하게 되지만 창호교체 비용 만만치 않습니다.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창호에 단열필름을 시공하는 방법입니다.